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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business)이란?
사업과 비즈니스는 본질적으로 같은 의미이지만, 일상에서 '사업'이 좀 더 포괄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사업은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경제 활동뿐만 아니라, 비영리단체의 활동, 국가의 경제정책 등 공적영역에서도 사용된다. 비즈니스(business)는 특히 상거래나 협상, 국제적인 맥락에서 자주 사용된다. 비즈니스의 주요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므로 비즈니스 성과는 다양한 형태의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다.
사업(business)은 개인의 삶과 사회 전체를 움직이는 경제 활동의 근간이다. 비즈니스는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하며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비즈니스 감각은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식으로 비즈니스 상황(위험 및 기회)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예리함과 신속함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감각은 재무 성과와 리더십 개발을 개선하기 위한 수단이다. 비즈니스 감각을 개발한다는 것은 보다 사려 깊은 분석, 비즈니스 결정의 기반이 되는 보다 명확한 논리, 비즈니스 구현 및 운영의 주요 측면에 대한 보다 긴밀한 관심, 보다 엄격한 성과 관리를 의미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Global Business)는 한 기업이 전 세계를 단일 시장으로 보고, 국경을 초월하여 수행하는 모든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넘어, 해외 시장에서의 연구개발(R&D), 생산, 투자, 마케팅, 인력관리 등 기업경영의 모든 측면을 아우른다. 무역은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무역(Trade)은 국가 간에 재화(물품)와 서비스가 국경을 넘어 교환되는 경제 활동이다. 주로 수출(Export)과 수입(Import)을 통해 이루어지며, 물품 이동에 중점을 둔다.
기업(Enterprise/Company)은 사업을 영위하는 주체이며 사업소통의 주체이다. 기업은 사업 규모를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은 고용 창출, 세금 납부, 사회공헌활동(CSR) 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
기업은 법적으로 독립된 실체이며 다양한 자원(인력, 자본, 기술 등)을 투입하여 사업 활동을 수행한다. 어떤 기업이 존재한다면, 그 기업은 하나 이상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법상의 기업은 상행위나 그 밖의 영리를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으로서, 이익을 창출하고 이를 구성원에게 분배하며, 사단성과 법인성을 갖춘 '회사'를 의미한다. 회사는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책임회사의 형태를 가질 수 있다.
성공적인 기업은 경쟁력 있는 가격과 지속 가능한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계획이다.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수정 과정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라고도 하며 비즈니스 전략의 일부이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더라도 고객에게 판매되지 않으면 사업은 유지될 수 없다. 영업은 사업의 목표(수익 창출)를 직접적으로 달성하게 하는 핵심 기능이다. 영업은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중요하며, 설득과 협상 기술이 요구된다. 영업은 사업 활동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수익 창출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무역은 상업의 일부이고 상업은 사업의 한 측면이다. 상업(Commerce)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재화나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유통되고 교환되도록 하는 모든 경제 활동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것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필요한 운송, 보관, 금융, 보험, 정보 통신 등 다양한 지원 활동까지 포함한다. 현재 국제 대양 횡단 운송 및 우편 시스템의 신뢰성과 인터넷 시설 덕분에 세계 어느 곳에 있는 도시, 지역, 국가 간의 상업이 가능해졌다. 상거래는 소싱, 제조, 운송, 마케팅보다는 완제품 또는 미완성 제품의 판매에 중점을 둔다. 상거래는 둘 이상의 당사자 간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행위이다. B2C, B2B, B2A, C2A, C2C, C2B 및 DTC는 주요 상거래 모델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e-commerce)는 모바일커머스(m-commerce), 소셜커머스(social-commerce)로 확장되었다. 스마트폰에서의 구매와 결제가 더욱 간편해지면서 앱이나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바일 커머스가 차지하는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쇼핑과 함께 모바일결제, 모바일뱅킹, 모바일 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기업과 고객 간의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분야이다. Facebook, Instagram, WhatsApp 등 소셜미디어에는 제품 검색, 리뷰, 평가, 공유, 추천, 거래 및 로열티 프로그램과 같은 소셜커머스 활동이 지속되고 있다.
어떤 산업에 속해있는지에 따라 해당 산업 내의 사업 특성과 필요한 영업 방식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B2B(기업 간 거래) 중심의 산업과 B2C(소비자 대상 거래) 중심의 산업은 영업 전략이나 사업 운영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산업(Industry)은 특정한 종류의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제공하는데 종사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모여 이루는 경제 활동의 큰 묶음이다.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모여 '반도체 산업'을 이루고,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들이 모여 '자동차 산업'을 이룬다. 섬유 산업 종사자들은 옷감을 디자인하고 제작하고 판매한다. 관광 산업은 관광의 모든 상업적 측면을 포함한다. 기업들은 특정 산업 내에서 경쟁하거나 협력하며 성장한다. 산업의 성장은 개별 기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반대로 개별 기업들의 혁신과 성장이 산업 전체의 발전을 이끌기도 한다.
한국사업소통개발원/원장 오익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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